본문 바로가기
정보(지원금)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자격요건, 신청방법, 장. 단점, 청년희망적금과비교

by 응답해라 2023. 3. 19.
반응형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자격요건 신청방법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는 청년의 자산 형성지원을 위한 정책금융상품으로 나이와 소득등 일정한 조건만 갖추어진다면 저축 및 절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재테크 지원의 일환으로 내놓은 상품으로 젊은 고객들이 관심을 많이 가지게 되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격요건

  • 만 19세 ~34세 청년 (병역 이행기간 최대 6년 추가인정함)
  • 개인소득이 총 급여 5,000만 원 이하이며 종합소득금액은 3,800만 원 이하인자
  • 직전 3개년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는 제외됩니다
  • 납입금액의 40%를 종합소득금액에서 세액 지원합니다

※남성의 경우 군복무 기간을 합쳐서 2년 정도 늘려주기도 하며, 병역기간에 따라 최대 6년까지 추가 인정되므로 만 39세까지 청년으로 인정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제출서류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의 가입은 각 은행 및 증권사에서 신청가능하며, 상기의 자격요건이 맞으시면 필요자료 지참하여 영업점에 직접 방문하시거나, 모바일 어플을 통하여 상품 상담 및 계좌개설을 하시면 됩니다.  기존 해당 취급기관에서 계좌 개설이 되어 있으신 분들은 업무처리상 수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최근에는 대다수의 금융기관이 직접 방문 없이 비대면으로 계좌 개설이 가능하니 잘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제출서류는 국세청 홈텍스에서 소득금액증명서를 간단히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우선 국세청 홈텍스에 접속하신 다음에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하시면 됩니다.  [민원증명 - 즉시발급증명신청 - 소득금액증명]을 통해 들어가신 다음에 발급유형, 증명구분, 과세시간등의 필수사항을 확인하신 다음에 신청을 누르면 직접 세무서에 가지 않아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병역이행기간의 인정이 필요한 경우 병역이행서류 병력증명서 도 준비하셔야 합니다.

 

청년희망적금과 VS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지원대상 및 상품 지원혜택 납입한도 만기수령(혜택)
총급여 3,600만원 이하
청년희망적금
저축장려금 최대 4%
(1년 2% 2년 4%) 지급
2년만기 연 600만원 (2년후) 1,200만 + 적금금리5%(비과세)+ 저축장려금 36만원 
총급여 5,000만원 이하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펀드 납입액의
40% 소득공제
3 - 5년만기 연 600만원 (3년후) 1,800만원 ± 펀드수익 + 소득공제 최대 720만원

총급여액이란 직장인의 연봉에서 식대비, 자가운전 보조금, 자녀 보육수당등과 같은 과세 대상이 아닌 소득 (비과세 소득)을 제외한 금액을 뜻합니다.

 

장. 단점

가입기간 3년 ~ 5년이며 연 600만 원(월 50만 원)까지 납입이 가능하며  납입금액 중 40%를 소득 공제를 해주기 때문에 연말정산 시 환급액이 적으신 분들이 절세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투자는 하고 싶어도 투자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어 망실이 시는 분들은 내가 정해놓은 조건 내에서 펀드 매니저들이 대신 투자를 해주기에 효율적이 투자가 가능하나,

소득이 적은 경우 적용되는 세율구간이 낮기 때문에 소득공제 혜택이 있더라고 절세효과가 낮아지게 되며, 펀드에 투자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원금손실의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가입 후 3년 이내 중도해지 또는 인출을 하는 경우 감면세액 중 납입금액의 6%가 추징되므로 최소 3년 이상은 유지하셔야 합니다.  이처럼 확실한 장단점이 존재하는 만큼 이를 잘 숙지하고 현명한 투자를 하시기 권해드립니다.

 

추가안내사항

명칭이 장기펀드 인 만큼 펀드 계약기간은 3년 이상 - 5년 이하여야 하며, 펀드 내 총 자산 중, 국내 상장주식에 40% 이상 투자하는 상품이어야 한다는 대상이 정해져 있으니 가입 시 이점 꼭 참고 바랍니다. 신청기간은 2022년 01월 01일 ~ 2023년 12월 31일까지 가입한 펀드에 한해서 적용가능하고, 가입 후 3년 이내 중도해지 또는 인출을 하는 경우 감면세액 중 납입금액의 6%가 추징되므로 최소 3년 이상은 유지하셔야 합니다. 다만 중도해지 사유에 따라 추징하지 않을 수 있으나 추징세액이 크기 때문에 의무가입기간인 3년을 꼭 유지할 수 있는 분만 가입하셔야 할 듯합니다.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목적으로 가입하실 텐데요. 만약 둘 이상의 금융기관에서 청년장기펀드상품을 가입하셨다면, 전부 합산해 연간 600만 원까지 납입할 수 있으며, 해당 금융기관에서 발급받은 '청년형 장기집합투자 증권저축 납입증명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